LENA INVERSE's F.D Studio (v2.0)
이전블로그(v1.0)  |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입문자배틀 시리즈 ~ 입문 & 페이트 대전병법
게임/스타오션 | 2007. 2. 16. 21:24

입문자 배틀시리즈 서두
스타오션3DC에 처음 접하는 사람이거나 아직 중급자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위한 배틀가이드를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배틀시스템에 대해 알아야겠죠
기본적으로 모든 공격은 약공격, 강공격, 프로텍트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 소개하는 시스템은 아군뿐만 아니라 적군에게도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약공격은 프로텍트를 이길수 없고
강공격은 프로텍트를 이길수 있지만 (상대의 GUTS를 50으로 깍아내립니다) 틈이 크다는 단점이 있고
프로텍트는 약공격을 이길수 있지만 강공격에는 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프로텍트는 GUTS가 100%이면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또한 프로텍트가 약공격을 막았을때는 카운터오라라는 반격기가 자동으로 나갑니다.

이 법칙은 통상공격은 물론 배틀스킬에도 적용됩니다.
단, 문장술에게는 무시되고 문장술만 유일하게 약공격도 프로텍트를 부숩니다.
이것은 배틀스킬이 문장술인 캐릭터에게만 해당.

또한 적군도 완전히 동일하게 적용이 되어서
적의 공격도 통상기, 배틀스킬, 문장술을 세트하고 나오고
약공격, 강공격, 프로텍트, 카운터오라 모두 세트하고 나옵니다.
조건은 이쪽과 적들 모두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른점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 캔슬보너스
연속기는 약공격 - 175% 약배틀스킬 - 200% 강배틀스킬 - 250% 약배틀스킬 - 300% 강배틀스킬
이런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배틀스킬을 약, 강 교대로 번갈아가면서 캔슬하면서
공격력에 배율이 붙습니다. 최대 300%까지 붙어요.

- 카운터오라의 종류
1. 스탠다드: 황색오오라가 나가면서 이것에 닿으면 오오라가 사라지면서 100%기절

2. 2WAY: 2방향으로 청색오오라가 나가면서 이것에 닿으면 70%확률로 기절. 스탠다드와는 다르게 닿아도 사라지지 않고 뚫고 계속 뻗어나간다는 잇점이 있어서 주변의 적을을 한꺼번에 기절시킬수 있습니다. 운에 맡겨야 하지만 ㄱ-

3. 링 웨이브: 황색오오라가 사방으로 흩어지면서 여기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은만큼 그대로 데미지를 돌려받음. 사정거리는 매우 짧으므로 실전효용성 없음

4. 에이밍: 적색오오라가 나가며, 여기에 닿으면 오오라가 사라지고 데미지. 역시 데미지를 입은만큼 그대로 데미지를 돌려받습니다.

5. 와이드에이밍: 홍색오오라가 3개가 나가며 여기에 닿으면 오오라가 사라지고 데미지. 역시 데미지를 입은만큼 그대로 데미지를 돌려받습니다. 데미지를 받으면 상대는 반드시 하늘로 떠오릅니다.

6. 리제네레이션: 녹색오오라가 나가며 여기에 닿으면 데미지를 받은만큼 그대로 회복을 합니다.

7. 스타가드: 스타가드라는 액세서리를 장비하면 사용가능. 황색별가루를 방출하고 여기에 닿으면 데미지를 받은만큼 그대로 데미지를 돌려받습니다.

각 오오라들의 데미지는 정확히 측정된바는 없으며 스타가드 > 와이드에이밍 > 에이밍 > 링웨이브 순으로 데미지편차가 납니다.

에이밍의 경우는 상대를 반드시 띄우는 특징이 있습니다.


- GUTS
GUTS는 무슨 행동을 할때마다 정해진 양만큼 소비하고 반대로 가만히 있으면 1초후부터 조금씩 회복합니다.
이게 100%면 프로텍트를 캐릭터 주변에 발동시킵니다.
이때 적의 약공격을 받으면 카운터오라를 내지만, 반대로 강공격을 받으면 프로텍트가 부숴지면서 50%로 순식간에 다운됩니다.


- 동료의 AI관리
이게임의 동료의 AI는 멍청합니다. 그래도 이전시리즈보다는 나아졌지만 아직은 부족합니다. 이것은 테일즈와같은 2D랑은 달리 3D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AI행동계산에 필요한 연산이 비교할수없을 정도로 많기 때문에 어쩔수 없습니다.
그래서 스타오션의 배틀은 AI조작보다는 직접 매뉴얼조작이 더 효과적일때가 많습니다
다만 두명이상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하는것은 입문자에게는 해당하지 않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이쪽은 초상급자용을 참고해주시구요

스킬의 스테이터스 부분을 보면 체력, 정신력, 공격법, 단념의 4가지 부분에 걸친 SP분배가 가능합니다.
체력과 정신력은 올릴때마다 정해진 양만큼 HP, MP를 올려줍니다만
밑의 공격법, 단념은 올리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소피아는 무조건 공격법1, 단념10. 이렇게 안하면 적들의 소굴 한가운데서 주문을 쓰는 엽기적인 상황을 하려고 합니다. 문장술사는 원거리에서 보조해가면서 싸우는게 배틀의 기본. 그러나 공격법을 올려버리면 자꾸 적하고 거리를 좁히려고 하기 때문에 이쪽은 절대로 올리지 않습니다.

2. 근거리성향의 캐릭터는 공격법10, 단념4. 이렇게하면 적당하게 HP가 반으로 줄어들면 자동으로 적하고 거리를 벌리려고 하고 반 이상 남아있으면 배틀스킬의 연속기 캔슬을 효과적으로 연결을 하려고 합니다.

3. 원거리성향의 캐릭터는 공격법4, 단념10. 이렇게 하면 최대한 적과 거리를 벌리면서 원거리위주의 캔슬공격을 합니다. 마리아의 경우는 원거리 성향으로 키우는게 좋습니다.


어떤 캐릭터를 근거리 성향으로 키울까, 어떤 캐릭터를 원거리 성향으로 키울까는 자신이 좋을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대체적으로

페이트: 근거리
클리프: 근거리
미라쥬: 근거리
마리아: 원거리
스프레: 원거리
알벨: 원거리
로져: 근거리
넬: 근거리

저는 이렇게 캐릭터를 키웁니다. 다만 이것이 꼭 정답은 아니니 캐릭터를 어떻게 키울지는 자신이 그 해답을 찾아야 옳습니다.


- 버서크 스킬
이것을 습득하게되면 이후부터는 공격력은 올라가고 GUTS소비는 줄어들지만 방어력이 줄어드는 연속기 특화용 기술을 쓸수있습니다.
이것은 반드시 켜고 싸우는게 좋은것은 아니고 연속기 특화용으로 쓰고싶으면 켜고
그렇지 않으면 끄고 하면 됩니다. 취향나름
버서크심볼이라는 아이템과는 다릅니다.


- 배틀스텝
스타오션3DC 배틀의 꽃이라고 할수있는 것입니다.
폴짝 뛰어서 적의 공격을 피하는 기술인데
L2버튼을 누르면서 방향키를 입력하면 쓸수있습니다.
발동시부터 착지까지 완전무적. 장풍계 공격의 경우는 맞기 직전에 써주면 장풍을 무력화시키는것도 가능하며, 상급자로 가기위해선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 작전
이것은 AI의 행동패턴을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전력을 다해 싸워라: 죽을때까지 최선을 다해 공격
밸런스에 맞게 싸워라: 상황에 맞게 알아서 공격
GUTS를 아껴라: GUTS소비를 최소화 하면서 공격
회복에 전념해라: 문장술사가 회복에만 전념
아군을 보조해라: 문장술사가 보조주문으로 아군을 지원
필살기를 쓰지마라: 전사계캐릭터가 배틀스킬을 봉인
집중공격해라: 리더가 공격하는 캐릭터를 집중 다구리
문장술을 쓰지마라: 문장술사의 문장술을 봉인 (배틀스킬용은 제외)
자신의 무기로 직접공격해라: 문장술사가 자신의 무기로 직접 공격
아무것도 하지마라: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음 ㄱ-;

이와같은 명령어들이 있으며 밑에서 소개할 대형과 연동하면 더 좋습니다


- 대형
전투개시시의 대형을 결정하는것입니다.
어떤캐릭터를 후방에 둘까.
1TOP으로 갈까 2TOP으로 갈까 등등의 대형이 있습니다.
전법에 맞게 세팅하면 됩니다


- 적의 기습
백어택, 써라운드어택, 레이드어택이 있으며
적에게 등을보인채로 인카운트하면 이것에 빠집니다.
또한 낮은 확률로 이것에 자동으로 걸리기도 하는데요
GUTS를 0 으로 한채 전투를 시작합니다.


- 기타
이게임은 MP가 0 이 되어도 전투불능에 빠집니다.
이것은 적도 우리도 똑같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모든것이 적들에게도 똑같이 적용합니다.
사실상 이게임은 MP데미지로 먹고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MP데미지의 위력은 상상이상으로 강합니다. 또한 HP데미지와는 달리 MP데미지는 회복할 방법도 없습니다. (이것은 적들에게만 해당) 따라서 HP데미지보다는 MP데미지 위주로 가는 것이 더 유리할때가 많습니다.

또 이게임은 은근히 낚시가 많은 게임입니다.
보통의 다른 게임과는 달리 자신의 레벨에 비해 비상식적으로 강한 적들이 동시에 필드를 활보해 다닙니다. 무턱대고 보인다고 싸웠다간 그대로 눕기 쉽습니다.
어떤적이 강하고, 어떤적이 약한지 수많은 전투를 통해 익혀서 지혜롭게 대처해야 합니다.
노파심에서 하는말이지만 이게임의 최악의 적은 심문관입니다. (극초반에 등장)

또 아무리 잘하는 고수라도 자주 게임오버당합니다. (FD레벨, 스피어211같은것)
세이브는 자주해주시고, 내가 죽었으면 왜죽었을까, 어떻게하면 이길수 있을까
적의 공격을 어떻게 하면 피할수 있을까. 적을 우리의 작전에 어떻게 걸려들게 할까
적을 교란시킨뒤 각개격파할까? 아니면 한곳에 몰아넣고 한번에 섬멸할까?

이게임은 실제 배틀과 너무도 닮은 게임입니다. 이렇게 궁리하고 궁리하다보면 어느새 실력이 오른 자신을 볼수 있을겁니다.
꾸준히 자신을 갈고 닦는게 중요합니다.


페이트 라인갓 배틀병법

이동속도: 최고빠름
특징: 대부분의 기술이 발동이 빠르고 콤보연결 및 2인연계, 3인연계등의 기술에 매우적합. 우수한 기동력과 빠른속도의 기술, 우수한 파괴력을 지닌 전천후 기동병기

<통상기해설>
- 근거리 약: 칼로 위에서 내려친다. 추가입력으로 다시한번 밑에서 위로 올려치기를 한다. 발동속도는 빠른편
- 근거리 강: 칼을 크게 휘두르고 돌려차기를 한다. 발동속도 매우느림
- 원거리 약: 칼을 앞으로 길게 찌르기를 한다. 추가입력으로 칼을 옆으로 후려쳐서 베어낸다.
- 원거리 강: 칼을 밑에서 위로 올려쳐서 적을 하늘로 반드시 띄워낸다. Full Active일때는 그자리에서 발동하지만, 보통모드일때는 달려와서 적을 하늘로 띄운다. 달려오는 도중에는 무적. 칼을 위로 올려칠때부터 무적모드 해제되니 주의
- 대공 약: 칼을 밑에서 위로 찔러 올린다. 추가입력으로 찌른 칼을 다시 밑으로 빼내면서 적을 바닥으로 떨어뜨린다. 이후 약배틀스킬로 캔슬이 가능
- 대공 강: 반달차기로 적을 다시 하늘로 띄워올린다. 보통모드일때는 1번만 들어가지만 Full Active일때는 2번이 들어간다. 적을 띄워올릴때 아예 대공강으로 띄워올렸다면 2번에 Full Active는 3번이 된다. 이후에 대공 약으로 연결이 되지만 보통모드로 2번띄웠거나 Full Active로 3번띄웠다면 아마 연결이 안됄거라 생각하기 쉽다. 버튼을 마구 연타해내면 연결이 되니 이후에 배틀스킬캔슬로 들어가면 된다.


- 주요 배틀스킬
블레이드리액터
콤보시동, 연속기시동등에 가장많이 사용되는 기술이고 발동도 엄청나게 빠릅니다.
숙련도 10까지 키우면 무서운속도로 캔슬되는 기술에 전율할겁니다.
리플렉트스트라이프
페인트를 주어서 옆으로 뛰어서 발차기를 하는 기술인데 초보자들이 처음에 익히기 매우 좋고 발동시 무적이라는 잇점도 있습니다.
블레이즈소드, 아이시클엣지, 라이트닝바인드
검에 각 속성을 걸어서 MP데미지를 입히는입히는 기술인데 통상기에만 적용.
초반에 의외로 자주 쓰입니다.
에어리얼
의외지만 MP데미지가 있어서 초반에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기술입니다.
버티컬에어레이드
전기술중 최고고속으로 발동하며 적을 반드시 다운시키는 기술입니다. 보기보다 상당히 강력해서 고수들이 아주 많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스트레이어보이드
붉은 오오라를 내면서 주변의 적들을 확률로 마비시킨후 공간을 가르고 순식간에 적의 근처로 워프해서 적을 베는 기술입니다. 방어력을 올린후에 사용하면 그야말로 최강. 초보자들이 처음에 익히기 쉬운 기술입니다.
디바인웨폰
시련의 유적 7층에서 보물상자에서 나오는 기술입니다. 검에 성속성을 걸고 통상기에 강력한 MP데미지를 추가시키는데 상급자용입니다. 이쪽은 쓰는 사람의 기술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 기술입니다.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 기술
이세리얼블래스트
스피어211 보물상자에서 나오는 기술입니다. 페이트 최강의 공격력을 자랑합니다만
발동이 느리고 틈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 기술 역시 쓰는사람의 능력에 따라 위력을 가르는 기술입니다.

<추천연속기>
근거리발동:
  원거리 강 - 대공 강 - 대공 약 -
  근거리 약 -
  대공 강 - 대공 약 -
원거리발동:
  원거리 강 - 대공 강 - 대공 약 -
  원거리 약 -
  스트레이어보이드 -
여기부터 파생
175% 리플렉트스트라이프 - 200% 리플렉트스트라이프 (300%까지 캔슬)
가장 초보적이고 가장 쉬운, 가장 대중적인 연속기 리플렉스트라이프 연속캔슬입니다.
상대가 작으면 잘 맞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175% 블레이드리액터 (1hit캔슬) - 200% 리플렉트스트라이프 (300%까지 캔슬)
블레이드리액터는 1hit시키고 곧바로 캔슬해야합니다. 칼이 뒤로 완전히 젖혀지기 전에 캔슬해야 깔끔하게 연결됩니다. 보기보다 굉장히 성능이 우수하며 실전에서도 자주쓰이는 연속기

175% 리플렉트스트라이프 or 175% 블레이드리액터 (2hit캔슬) - 200% 스트레이어보이드 (300%까지 캔슬)
중후반의 주력 연속기입니다. 블레이드리액터는 2히트후 캔슬하면 초안정. 스트레이어보이드는 계속 버튼지속으로 기술을 고정시킬수 있습니다만 바로바로 캔슬해주면 중간에 허공을 가르는일은 없을겁니다. 약간이라도 타이밍이 어긋나면 바로 허공을 지르니 주의.

175% 블레이드리액터(1hit캔슬) - 200% 버티컬에어레이드
300%캔슬까지는 무리. 그러나 적을 다운시켜버리는데 발동이 게임내에 등장하는 모든기술중에서 가장 고속으로 발동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기술을 피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상급자들이 다용하는 기술이고 실전에서도 꽤 유용하며 페이트 마리아의 주고받기 콤보에서도 선보인 유명한 연속기입니다.

175% 리플렉트스트라이프 or 175% 블레이드리액터(1hit캔슬) - 200% 이세리얼블래스트 (리플렉트스트라이프로 연결한 경우 300%까지 가능)
Full Active이고 적의 체구가 작은 경우에 근거리에서 들어가는 연속기로 제한은 있지만, 적을 기절시키고 발동시키면 위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 방어력을 올리고 가드레스를 세트하면 300%까지 가능합니다.
적의 크기가 크면 어쩔수없이 원거리로 세트해야합니다. 이경우 적하고의 거리는 재량껏 계산해 주세요

175% 블레이드리액터(1hit캔슬) - 200% 리플렉트스트라이프 - 250% 블레이드리액터(3hit) - 300% 스트레이어보이드
블레이드리액터 3히트로 적하고의 거리를 원거리로 벌린후에 스트레이어보이드를 원거리로 날리는 연속기입니다. 보기보다 꽤 강력하고 쓸만한 연속기로 초보자들에게 추천합니다.



페이트는 빠른 기동력과 우수한 공격력을 주무기로 하는 캐릭터입니다.
방어력도 전캐릭터중 최고를 달리며
초보자부터 초상급자까지 널리 두루 쓰이는 캐릭터로
쓰는사람의 재량에 따른 위력의 편차가 크지 않은 매우 안정적인 캐릭터입니다.

블레이드리액터, 버티컬에어레이드, 스트레이어보이드, 이세리얼블래스트가 주무기이고 배틀스텝또한 성능이 아주 우수하며 이것들을 완벽하게 마스터하지 않으면 안됍니다.


댓글



관리자  |   글쓰기
분류 전체보기 (78)
프로필 (0)
잡담 (0)
work (0)
프로그래밍 (0)
게임개발 (0)
게임 (78)
발키리프로파일2 ~ 실메리아 (0)
SuSE Linux 10.0 (0)
FD스피어211 타임어택 스타오션3DC FD배틀 우주소년 아톰 스타오션 DMP2 지옥의 유적 beatmania 스타오션 세컨드 스토리 BMXPlayer
Total :
Today :
Yesterday :
rss

designed by plyfly.net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